식품생명공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식품생명공학과

Wonkwang University

Facebook
LinkedIn
Skype
Pinterest

대학원 식품생명공학과 석사과정 정경아 씨, 학술대회 우수논문 발표상 수상[원광대학교]

– ‘사과산 수침 시간에 따른 저칼로리 쌀의 제조 및 밥의 품질특성’ 연구 –

원광대학교 대학원 식품생명공학과 석사과정 정경아(사진) 씨가 2021 (사)한국산업식품공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 발표상을 받았다.

한국산업식품공학회는 식품·생명 관련 과학(공학) 및 산업 전반에 관한 이론, 기술, 산업화 연구를 촉진하고 보급함으로써 한국 식품산업 분야의 학문과 산업 발전 기여를 목적으로 1996년 창립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삶의 형태 변화에 대응하는 경제 관점에서 식품산업의 미래를 논의하고, 식품 관련 동향을 발표 및 대학원생들의 우수논문 선발대회가 진행됐다.

정경아 씨가 발표한 ‘사과산 수침 시간에 따른 저칼로리 쌀의 제조 및 밥의 품질특성’ 연구는 쌀알에 유기산인 사과산을 처리하여 저칼로리 쌀을 제조하고, 밥의 저칼로리 구조와 품질 특성을 구명했으며, 이 연구를 통해 일반 쌀에 비해 칼로리가 73% 낮은 쌀을 개발함으로써 저칼로리 쌀 소재로 식품 산업 이용가능성을 인정받아 심사위원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지원으로 이루어진 가운데 결과 도출의 우수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식품생명공학과 이창주 교수의 식품가공학연구실에서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을 꾸준히 수상해 의미를 더했다.

이창주 교수는 “저칼로리 빵과 쌀 등 탄수화물 소재 및 분석기술 개발을 비롯해 식품산업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식품생명공학과

Wonkwang University

Search